경제 원활한 UAE출국을 위한 가이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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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7-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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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를 떠나 고국으로 돌아가거나 다른 나라로 가기로 결정했다면 출국 절차를 완료하는 데 얼마나 오래 걸릴지 궁금할 수 있다. 이것은 당신이 여기서 얼마나 많은 계약을 했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UAE를 떠나기 전에 직장을 사직하고, 부동산 계약을 해지하고, 공과금을 정산하고, 소지품을 정리해야 한다. 이 가이드는 당신이 이주할 나라로 떠나기 전에 알아야 할 핵심 사항을 설명하고 있다.


이사
두바이에서 주택을 임대하고 있다가 출국할 경우, 출국 전에 몇 가지 할 일이 있다. 우선 주택 임대 계약 기간이 언제 만료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여기에는 세 가지 경우가 있을 수 있다.

1. 임대 계약 기간이 끝날 때까지 기다리는 경우
첫 번째 할 일은 임대 계약이 끝나기 최소 90일 전에 서면으로 집주인에게 (보통 부동산 회사를 통해) 임대 계약을 연장하지 않겠다는 사실을 통보하는 것이다. 거주하는 토후국의 관련 정책을 확인해야 한다. 집주인이 규정대로 일을 처리하고자 하는 경우, 90일 이내에 출국한다면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한다. 두바이에서 세입자로서의 권리에 대해 질문이 있는 경우 부동산 규제국의 임대 분쟁 센터(800 4488)로 전화하면 된다. 센터는 일요일 - 목요일 오전 7:30시부터 오후 2:30시까지 운영되며 이메일 info@dubailand.gov.ae로도 상담이 가능하다.

2. 임대 계약 조기 해지
이 방법을 쓰려면 협상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두바이를 비롯한 여러 토후국의 임대 법률에는 조기 계약 해지에 관한 조항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계약을 일찍 해지하려면 임대 계약서의 부칙을 확인해야 한다. 부칙이란 부동산 중개업자 또는 집주인이 계약서에 추가할 수 있는 조항 또는 규칙의 추가 목록이다. 대부분의 경우, 부칙에는 조기 해지시 2~3개월분의 집세를 위약금으로 부담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이 조항에 대해 집주인이나 중개 업자와 협상을 하여 집주인이 위약금을 부과하지 않도록 설득할 수 있다. 그러나 설득하지 못하더라도, 집주인은 정상적인 마모를 넘어서는 손상이 없다면 보증금을 돌려주어야 한다. 벽에 얼룩이 생겼다면 벽에 페인트칠을 새로 하는 것이 좋다. 집주인이 보증금에서 페인트칠 가격을 공제하는 것보다 직접 페인트를 칠하거나 업자를 부르는 것이 훨씬 저렴하다. 팁: 못이나 나사못 때문에 생긴 작은 구멍을 덮으려면 치약을 사용할 수 있다. 벽이 흰색이면 제법 보기 좋게 처리할 수 있다.

계약 조기 해지를 위해 비용을 지불하던가 아니면 미리 통지한 기간이 지나던가 여부에 관계없이, 임대 계약이 실제로 해지되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이렇게 해야 추가로 부담할 공과금이나 집세 등의 비용이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임대 계약이 해지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임대료 수표가 반환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집주인은 이를 직접 또는 부동산 중개인을 통해 전달해야 한다. 또한 중개인이 Ejari 또는 임차인 등록을 취소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Ejari가 취소되었는지 확인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중개인에게 당신의 계약이 시스템에서 삭제되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스크린 샷을 요청하는 것이다.

3. 임대 계약 양도
임대 기간이 만료되기 90일 전에 통보를 할 수 없으며 위약금을 많이 내지 않고자 한다면 임대 계약을 다른 사람에게 양도하는 방법이 있다. 이를 통해 고액의 조기 해지 위약금을 아낄 수 있다. 원칙적으로는 당신이 주택을 자신의 이름으로 계속 임차하고 새로운 임차인의 모든 임대료와 공과금을 대신 지불하지 않는 한 당신은 임대 계약 기간을 지켜야 한다. 하지만 집주인은 당신이 퇴거한 후에 거주하려는 새로운 입주자가 있으면 임대 계약 해지를 꺼릴 필요가 없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적절하게 협상한다면, 중개인의 관리 수수료로 낼 몇 백 디람 외에는 위약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 먼저, 임대 계약을 양도받을 사람을 찾아야 한다. 친구에게 물어보거나 웹 사이트 또는 소셜 미디어에 광고를 할 수 있다. 판촉을 위해 가구를 제공하거나 1주일 정도 무료 임대료를 제안할 수 있다. 당신의 계약과 동일한 조건과 비용으로 나머지 임대 계약 기간 동안 거주할 사람을 찾으면 중개인이나 집주인에게 통보한다. 집주인이 계약에 만족하면 부동산 중개업자가 계약 이전 절차를 처리할 수 있다. 이 절차는 집주인과 새로운 세입자가 진행한다. 다음으로 당신은 이전 임대료 수표를 돌려받고, 새 임차인이 임대료 수표를 제출하면 절차가 모두 끝난다.
팁 : 출국 직전에 회사를 다니면서 모든 행정적 업무를 처리하기는 쉽지 않다. 휴가나 조퇴가 가능하다면 회사를 잠시 쉬면서 일을 정리하는 것이 좋다.


공과금 해지 방법
이사를 나갈 때는 전력수도국에 주택의 전기 연결 해제를 요청해야 한다. 연결 해제를 요청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기존 온라인 계정, 즉 DEWA 또는 SEWA온라인 계정을 사용하거나 새로 가입하는 것이다. 계정에 가입하려면 고객 서비스 센터에 전화하면 로그인 데이터를 알려 준다. 로그인 후에 최종 청구서를 요청하고 전기 연결을 해제할 날짜를 요청할 수 있다. 전기 공급은 지정된 날짜로부터 24 시간 이내에 끊어진다. 이메일로 발송된 최종 청구서를 인쇄해 요금을 납부하면 된다. 예를 들어, 두바이에서는 DEWA 고객 행복 센터에서 납부가 가능하며 에미리트 ID 양면 사본이 필요하다. 직원은 당신에게 마지막 청구서 금액을 빼고 보증금을 돌려준다.
팁 : 전기 연결 해제를 하려면 고객 서비스 센터를 자주 방문해야 하므로 영업 시간을 확인해야 한다. 또한 센터가 붐비는 시간을 피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센터는 정오 무렵에 가장 붐비며 아침 일찍 방문하면 빨리 처리될 가능성이 높다.


가스 또는 냉방 서비스를 해지하는 방법
Empower 및 Emicool과 같은 냉방, 가스 서비스 해지 방법도 유사하지만 각 공급 업체마다 다르다. 보통 해지를 위해서는 여러 곳을 돌아다녀야 한다. 집주인이 서명한 동의서를 포함해 관련 서류를 준비해야 한다. 때로는 보증금을 전액 돌려받을 수 없을 때도 있다. 사용료 및 관리 수수료를 차감하면 보증금이 얼마 남지 않는 경우가 많다. 원래 보증금을 거의 다 받을 것이라고 기대해서는 안된다.
팁 : 서비스 및 은행 계좌를 해지할 때 때 여권, 비자 및 에미레이트 ID 사본이 필요하므로 사본을 여러 장 가지고 다니거나 개인 이메일 계정에 저장해 두면 편리하다.

Du 또는 Etisalat를 해지하는 방법
Du와 Etisalat 서비스를 해지하는 것은 간단하다. 두 회사 모두 전화로 해지 신청을 받는다.
Du: 먼저 Du의 고객 서비스 라인 800 155로 전화해 해지를 신청하면 담당자가 3 일 이내에 전화를 걸어 해지 과정을 안내한다. 그런 다음 고객 센터를 방문한다. 두바이의 경우 Dubai Mall, Mall of Emirates, Miridif City Centre, Salam Tower in Dubai Media City에 고객 센터가 있으며 방문 후 최종 요금을 내거나 보증금을 환불받는다.
Etisalat : eLife나 후불제 휴대폰에 가입한 경우 일반적으로 2년 약정 기간을 채우지 않으면 위약금을 내야 한다. Etisalat 고객 센터 800 101로 전화를 걸어 해지를 신청할 수 있다.
팁 : Etisalat와 Du 고객 센터에서 기다리는 것은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 두 회사 모두 고객 센터 대기 순서를 알려주는 앱 또는 문자 메시지 기능을 제공하므로 기다리는 동안 쇼핑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