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두바이 메트로의 편익이 비용을 크게 상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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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8-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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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바이 메트로는 2009년 9월 9일 개통 이래 두바이 경제에 660억 디람의 누적 편익을 가져왔다는 것이 최근 연구 결과 밝혀졌다. 도로 교통국 (RTA)과 영국 University of Reading Henley Business School이 공동으로 실시한 이 연구는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무인 철도망인 두바이 메트로가 두바이에 미친 사회 경제적 영향을 조사했다. 두바이 메트로는 9일에 개통 9주년을 맞았다.

지표
이 연구는 2009년 9월에서 2016년 말까지 기간에 걸쳐 두바이 메트로의 직접 및 간접적 영향을 분석했으며 두바이 메트로의 비용 편익 비율을 비롯하여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경제 지표를 검토했다. 이 연구에 따르면 두바이 메트로의 경제적 편익은 총 410억 디람에 달하며 이는 75km 길이의 철도망의 자본 투자 및 운영 비용을 훨씬 초과한다.

메트로 투자액 1디람당 1.6디람의 이익 발생
이는 두바이 메트로 투자액 1디람당 두바이 경제에 1.6디람의 이익을 가져왔음을 의미한다. 이 이익은 2020년 2.5디람, 2030년 4.3디람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누적 이익 규모는 각각 1,150억 디람, 2,340억 디람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와 관련, RTA 사무 총장 겸 이사회 의장 Mattar Al Tayer은 두바이 메트로가 두바이 경제에 미친 큰 영향에 대해 설명했다. "RTA가 두바이 메트로 개통 9주년을 맞이하는 현재, 이 연구는 도시와 국가의 경쟁력을 이끌어내는 기반인 두바이의 인프라 개선과 확장에 대한 투자의 중요성을 보여준다.“라고 그는 말했다.

경제 활성화
"일반 인프라 및 도로는 특히 경제, 사회 및 관광 활동을 지원하고 지역 경제의 통합을 촉진하며 GDP를 향상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한다. 도로의 품질과 운송 인프라는 글로벌 경쟁력의 핵심 척도가 될 것이다."라고 Al Tayer는 말했다. 이번 RTA-Henley 연구는 두바이 메트로의 자본 및 운영 비용을 조사하여 이를 요금 수익, 운영 관련 일자리 증가 및 메트로 역 주변의 가치 상승 등 프로젝트의 재정적 편익과 비교했다. "또한 메트로의 편익에는 메트로 이용객(주민, 시민, 관광객)의 소비자 잉여 증가, 외국인 투자 증가, 이동성 및 차량 운영 비용 감소, 탄소 배출 억제, 교통 사고 감소, 도로 유지 보수 비용 절감 및 고용 전망 향상 등도 있다." 라고 Al Tayer는 설명했다.

결과
그는 비용 대비 편익 지수는 도시마다 다르지만 이번 연구의 결과는 유사한 외국 연구 결과와 일치한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위탁 연구의 기간, 연구에서 다룬 편익의 유형, 적용된 할인율, 관련 자재 및 노동 피용에 따라 다르다. Al Tayer는 세계의 일부 유명 메트로 서비스와 두바이 메트로의 비용 편익 비율 1.6을 비교하면서, 아테네 메트로 4호선의 최근 30년간 비용 편익 비율은 1.17이었다고 언급했다. 스웨덴의 스톡홀름 메트로의 최근 50년간 비용 편익 비율은 6.5~8.5였으며, 아일랜드의 더블린 급행 철도의 32년간 비용 편익 비율은 2.1~2.7이었다. 그는 두바이 정부가 인프라 투자 및 대중 교통 시스템 개발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2005년 이래로 이 분야에서 1,000억 디람의 투자를 이끌어냈다고 강조했다.

인프라 투자
그는 인프라와 운송에 대한 정부의 일관된 투자가 상당한 이익을 거두었다고 언급하며, “2005년 RTA 설립 이후 도로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교통 시스템과 운송 서비스가 발전되어 연료비, 시간 비용 측면에서 1,250억 디람을 절감했다. 지속적인 투자는 UAE의 경쟁력뿐만 아니라 두바이의 경쟁력을 향상시켜 두바이를 세계적 수준의 인프라 벤치마킹 대상으로 말들었다. UAE는 뛰어난 도로망 덕에 세계 경제 포럼 (World Economic Forum)의 글로벌 경쟁력 보고서 도로 품질 분야에서 4년 연속(2014-2017) 세계 1 위를 차지했다.”고 말했다. 경제적 이점 외에도 두바이 메트로는 두바이의 이동 방식을 변화시켜 사회 및 생활 방식의 변화를 촉발시켰다. Al Tayer는 메트로 프로젝트가 교통 체증을 줄이고 배기 가스를 줄이기 위한 대중 교통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었으나, 또한 경제적, 사회적 및 환경적 이익도 창출했다고 밝혔다. 매일 약 60만 명이 두바이 메트로를 이용하며 올해 상반기에 1억 329만 명의 승객이 두바이 메트로를 이용했다.

두바이 메트로 통계
■9년 전 개통된 두바이 메트로는 두바이의 교통을 변화시키고 단기간 내에 통근자들의 주요 통근 수단이 되었다. 두바이 메트로의 누적 편익은 비용보다 훨씬 높으며 2030년까지 4배를 초과할 것으로 보인다.

두바이 메트로 개통일 : 2009년 9월 9일
두바이 메트로 건설 및 운영 비용 : 410억 디람
개통 후 2016년 말까지 두바이 메트로의 경제적 이익 : 660억 디람
두바이의 도로 및 운송 인프라 비용 : 1,000억 디람
도로망 및 대중 교통 시스템, 서비스로 인한 비용 절감 : 1,250억 디람
현재 두바이 메트로에서 운행 중인 열차 수 : 79대
내년부터 두바이 메트로에서 추가로 운행되는 열차 수 : 35대
두바이 메트로 역 명명권 판매 수익 : 20억 디람
루트2020 15km구간 건설 비용 : 106억 디람
루트 2020 운행 예정 열차 수 : 15대
레드 라인, 그린 라인 포함 두바이 메트로 총연장 : 75km
올해 상반기 두바이 메트로 승객 수: 1억 329만 명
일 평균 승객 수 : 60만 명
두바이 메트로 열차당 승객 수용 능력 : 643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