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아랍 에미리트 전자 쇼핑객들, 앞으로 원하는 곳에서 제품을 픽업 가능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12

본문

배달원이 택배를 배달할 때까지 기다리고 싶은가? 아니면 기다리는 대신 직접 택배를 픽업하고 싶은가? 두바이에서 새로 시작된 신생 기업은 직접 픽업을 원하는 전자 쇼핑 구매자가 충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소매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Fodel은 UAE에 1,000 개의 택배 픽업 장소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여기에는 Choithrams, Al Maya, BlueMart, 7Eleven, Zoom, Adnoc stations 등의 소매점, Landmark Group, Sephora이 포함된다. Fodel의 기술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는 택배를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곳에서" 픽업할 수 있다. 그러나 구매자들에게 더 커다란 장점은 비록 택배를 픽업하기 위해 운전해야 할 수도 있음에도 불구하고 배송료를 절감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기업은 이를 통해 쇼핑 시 배송비를 낮춘다는 약속을 지키고 있으며, 이는 비용에 민감한 현 시대에 구매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Fodel은 외부 배송 업체가 업체에서 택배를 픽업해 주문자의 집이나 사무실까지 배달하는 최종 배송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Fodel회장이며 물류업계에서 33년의 경력을 보유하고 있는 Hamdi Osman은 "총 택배 배달비 중에서 최종 단계 배송의 비율은 상당하며 이는 대체로 50% 혹은 그 이상이다. 전자 상거래 발전 속도와 디지털 혁신 및 소비자 패턴의 변화는 최종 단계 배달을 중요한 투자 기회로 만들고 있다. 우리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는 현지 식료품점, 약국, 세탁소, 꽃집 또는 주유소에서 택배를 픽업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전통적인 택배 서비스보다 훨씬 높은 당일 배달률을 달성하고 있다. 또한 택배 기사나 택배 회사에서 배달 장소를 묻는 전화를 받기 위해 하루 종일 기다리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지금까지 아마존과 noon을 비롯한 선도적 전자 소매 업체는 배달 및 배송 비용을 할인하고, 특별 프로모션 기간 동안 무료 배송 서비스를 운영하기도 했다. 그러나 업계 관계자는 배달 비용이 상승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Osman에 따르면 배송비는 온라인 쇼핑 요금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비용 자체보다는 쇼핑객들이 참을 수 없는 것은 배송이 지연될 때이며 전자 소매 업체가 당일 배달을 약속한 경우 더욱 그러하다.
"특히 많은 업체들은 최종 배송 단계에서 높은 인건비를 부담함에 따라 어려움을 겪고 있다. Eid와 같은 성수기의 경우 택배 회사는 단순히 더 많은 직원을 고용하거나 오토바이를 더 많이 임대하는 것만으로는 늘어난 수요에 대처할 수 있도록 배송 능력을 확대할 수 없다. 이로 인해 배송 지연이나 실패가 발생하며, 약 18%의 택배가 “배송 실패”로 분류되어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반송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는 최종 배송 단계에서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부족하고 또한 이 지역의 모든 전자 상거래 거래의 75%가 배송 시점에 정산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더 많은 전자 상거래 업체가 자체 또는 외부 업체의 픽업 옵션을 제공할 수 있다면 구매자가 원하는 시간에 배달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소매 업체들은 옴니채널(omni-channel) 판매에 대해서도 논의하고 있지만, 이는 지금까지는 활발하지 못하다. 이는 주로 구매자가 온라인으로 쇼핑한 다음 소매점에서 직접 픽업하는 경우이다.) 그러나 이러한 추세의 지속 여부는 경쟁의 결과, 특히 당일 배송에 달려 있다. 현재 UAE에는 약 900 개의 온라인 전자 상거래 플랫폼이 등록되어 있다. 구매의 대부분은 재고가 있는 경우 당일 배송을 보장한다. 더 많은 쇼핑객들이 식료품을 온라인으로 주문함에 따라 이 추세는 더욱 심화될 것이다. Apex Services의 운영 관리자 Roji Kexy는 “소비재 및 식료품 분야에서 모든 온라인 업체들은 당일 배송을 통해 더 많은 고객들을 플랫폼에 유치했다. Noon과 아마존은 대해 가용성과 근접성을 기준으로 각 제품에 대해 이를 도입해 상당한 성장세를 보였으며 고객은 이 프리미엄 서비스에 대해 추가로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어떤 경우에건 소비자들은 당일 배송 혹은 직접 픽업 중에서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택배 기사는 소비자의 전화를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