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왜 수소가 UAE의 미래 연료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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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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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대통령직무부

 

Sheikh Mohamed bin Zayed 22, UAE를 이 궁극적인 녹색 연료를 활용하는 데 있어 세계적인 리더로 자리 매김하려는 포부를 가지고 아부다비 국영석유회사(Adnoc)에 수소 분야의 기회를 모색할 것을 지시했다.

 

아부다비 왕세자 겸 국군 부사령관인 그는 UAE Adnoc의 기존 인프라와 아부다비의 방대한 천연가스 매장량을 활용하여 떠오르는 세계 수소 시장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고 말했다.

 

Adnoc은 이미 다운스트림 작업을 위해 수소를 생산하고 있으며, 이 명령에 따라 천연 가스에서 추출한 수소 및 암모니아에 대한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잠재력을 탐구할 것이다.

 

여기서 왜 수소가 미래의 연료인가를 살펴 보자.

 

수소가 왜 그렇게 특별한가?

수소는 다른 어떤 것과도 다른 에너지원이다. 그것은 우주에서 가장 흔한 원소이며 불에 타면 열과 물만 방출된다. 수소는 또한 연료 전지라고 불리는 배터리와 같은 장치에서 직접 깨끗한 전기를 발생시키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화석 연료를 태우면 질소산화물과 같은 유해 오염물질과 함께 이산화탄소와 같은 온실가스를 베출한다.

 

그렇다면 개발하는 데 왜 그렇게 오래 걸렸나?

우주적 풍부함에도 불구하고 지구상의 대부분의 수소는 천연 가스의 탄소와 물의 산소와 같은 다른 원자와 결합되어 있으며, 이를 추출하려면 에너지가 필요하다. 따라서 수소를 추출하기 위해 깨끗한 방법을 사용해야 깨끗한 연료가 된다.

 

지금까지 95 %는 고압과 온도를 이용한 화석연료에서 생산되었다. "갈색"또는 "회색"수소로 알려져 있는, 수소는 전혀 깨끗하지 않다.

 

또 다른 큰 문제는 수소가 희석된 에너지원이며 압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는 또 다른 에너지 집약적인 문제이다. 그러나 UAE는 깨끗하고 재생가능한 에너지원을 사용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앞장서 왔다.

 

UAE는 수소에너지를 어떻게 생산 가능하게 하는가?

소위 청색 및 녹색 수소 프로젝트에 집중함으로써. 앞서 말한 수소 생산방법에는 천연 가스와 같은 화석 연료에서 수소를 추출하되, 저장되거나 사용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하여 공정을 더 깨끗하게 하는 것을 포함한다. UAE 최대 에너지 생산업체인 Adnoc은 거대한 탄소 포집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현재 이를 확장할 계획이다.

 

그러나 궁극적인 목표는 녹색 수소로, 태양 에너지와 같은 재생 가능한 자원을 사용하여 전기분해를 이용하여 물에서 가스를 추출한다.

 

두바이의 Mohammed bin Rashid Al Maktoum Solar Park는 중동 최초의 태양광 수소 발전소가 될 예정이다. 이 메가와트 규모의 프로젝트는 태양 전지판의 전기를 사용하여 물의 산소에서 수소를 분리하여 이를 깨끗한 전력을 생산하는 데 사용할 것이다.

 

녹색수소의 생산은 또한 어두운 날이나 바람이 없는 날과 같이 공급이 적은 시기에 재생에너지를 저장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한다.

 

하지만 수소는 너무 위험하지 않은가?

수소에너지에 대한 장래성은 1937 Hindenberg 비행선 참사와 1986 Challenger Space Shuttle 폭발사고의 이미지로 오랫동안 좌절되어 왔다. 그러나 수소는 인화성이 높고 쉽게 점화되지만, 업계는 수소를 안전하게 처리한 수십 년의 경험이 있으며, 전문가들은 수소가 가솔린보다 더 큰 안전 위험을 초래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UAE는 이미 이러한 우려를 해소했으며 작년에는 중동 국가 중 최초로 수소전기 운송에 대한 안전 규정을 마련하였다.

 

수소전기차는 언제 볼 수 있나?

비록 적은 수이지만 이미 도로에 나와 있다. 두바이는 2017 10월 중동 최초로 수소 충전소를 개소했으며, 수소에너지 혁명의 핵심부품인 연료전지로 구동되는 차량의 운행에 기여하고 있다.

 

거의 180 년 전 웨일스의 화학자 William Grove에 의해 발명된 이 연료전지는 수소가스에서 전자를 제거하여 전기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물이 유일한 폐기물이다.

 

교통수단이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20 %를 차지하고 생명을 위협하는 오염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상황에서 연료전지의 광범위한 사용은 수소전기로 전환하는 가장 큰 매력 중 하나이다. 아부다비 경찰은 이미 향후 몇 년 안에 차량을 연료전지로 전환할 계획을 발표했다.

 

수소가 UAE의 파리협정 의무 이행에 도움이 될까?

UAE 2016년 중동 국가 중 최초로 유엔 파리 기후협정을 비준했다. 이에 따라 에미리트는 세계 평균 기온을 산업화 이전 수준보다 섭씨 2도 이하로 유지하는 데 기여했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녹색 수소만으로는 이를 달성하기에 충분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들은 화석 연료에서 파생된 청색수소가 덜 매력적일 수 있지만 가장 비용 효율적인 자원이며 녹색수소가 더 경쟁력을 갖추는 동안 수소에너지로의 전환을 지원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현재 녹색 수소는 에너지원으로서 석유보다 6배나 더 비싸다.

 

수소에 대한 추진으로 얻을 수 있는 다른 이점은 무엇인가?

국제 에너지기구(International Energy Authority)에 따르면, 화석연료를 대체해야 한다는 압력에 힘 입어 수소 이면에전례없는 정치적, 사업적 탄력이 자리 잡고 있다.

 

최근 Bank of America 보고서에 따르면 수소 기반 에너지 생성, 운송 및 가정용 난방은 향후 30 년간 전세계적으로 2 5천억 달러의 직접 수익과 11조 달러의 인프라 잠재력을 창출할 것으로 추산했다.

 

중국, 일본, 한국, EU는 이미 막대한 금액을 수소 에너지에 투자하고 있다. 지난 주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녹색산업혁명을 위한 120억 파운드(1593000만 달러) 규모의 계획에 수소를 포함시켰다.

 

따라서 수소 공급과 이를 활용하는 기술로 세계를 선도할 수 있는 국가를 기다리는 거대한 시장이 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이미 4기가와트의 풍력과 태양열 발전으로 구동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녹색 수소 발전소 건설 계획을 밝혔다. 오늘 발표와 함께, UAE는 궁극적인 녹색연료를 활용하기 위한 경쟁에 진지하게 임할 의사가 있음을 보여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