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기존의 오래된 쇼핑몰들, 소비자 유인 위해 소매품 구성의 다양화에 주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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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5-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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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쇼핑객으로 북적거렸던 쇼핑몰들이 시내에 새로운 쇼핑몰들이 개장함에 따라 자신들의 호황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쇼핑객들이 최근에 개장한 쇼핑센터로 몰려감에 따라 기존의 쇼핑몰들은 고객 수의 감소에 직면해 있다. 그래서, 고객들에게 부응하고 어필하기 위해 낡은 쇼핑몰들은 취급 상품을 확대하거나 고객들이 원하는 상품들로 변경하고 있다고 업계 분석가는 말하고 있다.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기존의 낡은 쇼핑몰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래서 그들은 시장전략의 전환을 통해 다른 쇼핑몰들에 비해 독특하고 상이한 상품들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 우리는 다수의 “1세대” 쇼핑몰들이 확장을 하거나 자신들의 오리지널 상품들을 재구성하고 있는 것을 보아왔다. 이러한 쇼핑몰에는 Wafi와 Burjuman, Festival City 등이 포함될 것이다.” 라고 세계적인 부동산 컨설팅 업체 JLL의 리서치 팀장인 Craig Plumb씨가 말했다.

CBRE의 중동 담당 리서치 & 컨설팅 팀장인 Matthew Green씨에 따르면, 세계적인 브랜드, 특히 하이패션 부문의 브랜드들이 오로지 높은 고객수의 쇼핑몰에만 초점을 맞춤에 따라, 쇼핑몰의 소매품 구성과 전체적인 배치에 대한 재검토 압력 또한 생겨나고 있다고 한다. 도시의 선구적인 쇼핑몰 목적지 중의 하나인 Al Ghurair Center는 2013년에 20억 디람의 투자를 통해 확장하여, 130개소의 아울렛을 추가하였다. 이 쇼핑센터는 작년에 Billabong과 Roxy, Elements 등과 같은 패션 브랜드로 이루어진 유스 존(youth zone)뿐만 아니라 50개의 새로운 소매 브랜드의 까루프 하이퍼마켓을 포함하여, 보다 많은 리노베이션을 위해 추가적으로 6천만 디람을 투자할 것이라고 말했다.

확장

한편, Dubai Festival City Mall은 12억 디람을 투자하여 확장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소매상품과 엔터테인먼트 상품을 늘릴 것이다. 2016년 하반기에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는 여러 단계의 확장을 통해 총 임대가능 면적이 2백4십만 제곱피트(현재의 2백십만 제곱피트에서)로 늘어날 것이다. 확장 후에 420개의 새로운 아울렛이 개장할 것이다.
이러한 신규 확장으로 인해 년간 방문객 수가 2천만 명 초반에서 2천만 명 중반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Jumeirah Beach Road에 위치한 낡은 쇼핑몰들은 고객들을 끌어들이는 색다른 상품들을 창출하기 위해 세입 상가 구성을 변경하고 있다고 Plumb씨가 말했다.
“이러한 오래된 쇼핑몰들의 특징 중의 하나는 대형 브랜드들이 주를 이루는 Dubai의 다른 대형 몰들에 비해, [전문가] ‘엄마와 아빠’ 운영자들의 비율이 더 높다는 것이다. 이러한 특징은 소규모의 오래된 쇼핑몰에게 Dubai 전역에서 소비자들을 유인하는 ‘차이점’을 제공하고 있다.”고 그는 말했다.

만남의 장소

Jarmalaite씨에 따르면, Town Center와 Mercato Mall 등과 같은 쇼핑 센터가 위치한 Jumeirah Beach Road는 사람들이 쇼핑보다는 교제하는 장소가 되고 있다고 한다.
“10년 전에 쇼핑 장소로 인기가 있었던 Jumeirah Beach Road는 이제 사람을 만나거나 시간을 소일하는데 인기 있는 장소로 그 이미지가 바뀌고 있다.”고 그녀는 말했다.
오래된 쇼핑몰의 소매점들은 새롭게 개장한 몰들의 높은 고객 수만큼 많은 고객을 유치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보다 낮은 임대료를 누리고 있다. Dubai 최고급 몰의 상가 년간 임대료는 단위 사이즈나 층, 소매점 유형 그리고 센터 내의 위치 등에 따라 제곱 미터 당 5,500 디람부터 8,000 디람이라고 Green씨가 말했다.

최고급 몰들은 보다 넓은 시장보다 현저히 더 높은 임대료를 취할 수 있으며, 또한 레저 및 관광업 시장에 대한 이러한 몰들의 매력으로 인해 보다 높은 판매 및 고객 수를 창출할 수 있다. Mall of the World 프로젝트의 한 쇼핑몰과 Meydan One 몰 등과 같은 Dubai에 개장할 예정인 신규 쇼핑몰들에도 불구하고, 오래된 쇼핑 센터는 “독자적이고 높이 평가 받는 브랜드”를 제공하는 한, 여전히 살아남을 수 있다고 Plumb씨가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