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UAE 내 라이더 불만 속출해… Deliveroo 조사 착수에 나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5-10

본문

de2c1c09ceebe2276a82fc7c4c3c5399_1652140507_4334.png
 

영국판 배달의 민족인 Deliveroo는 아랍에미리트(UAE) 근무 시 취업비자 취득을 위해 개인 사비를 들여야 했다는 배달 라이더들의 주장이 잇따라 제기되면서 조사에 착수했다.

배달라이더 파견업체에 고용된 라이더들은 UAE정부의 근로 허가를 받기 위해 수천 디람을 지불해야 했으며, 해당 업체는 이에 대한 보상을 지급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UAE에서는 피고용인이 비자 비용을 지불하는 것은 불법이다.

UAE노동법 제6(근로자 채용 및 과정에 관한 법규)에서는 "고용인은 고용 및 수수료와 비용을 근로자에게 청구하거나 직간접적으로 부과하는 것이 금지된다"고 명시되어 있다.
배달라이더의 비자 취득은 고용주인 배달라이드 파견업체가 부담해야 한다는 계약 의무가 명확히 존재하며, 이에 따라 배달라이더 파견업체는 파견 라이더들의 노동계약 체결 시 이러한 법적 요구사안을 확인해야 한다.

아마존의 투자를 받는 Deliveroo 측은 성명을 내고 해당 사안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성명에 따르면, "배달라이더 파견업체들은 라이더들의 비자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계약 의무가 있으며, 해당 업체는 Deliveroo 소속 모든 라이더들의 법적 요구 사항이 준수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성명에서는 "배달라이더 파견업체 중 한곳이라도 이러한 의무를 지키지 않는 것으로 밝혀지면, 우리는 해당 업체와의 협업을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 Deliveroo는 해당 사안에 대해 조속히 조사에 착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Deliveroo 웹사이트에서는 업체소속 라이더가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배달라이더들은 Deliveroo와 제휴한 배달라이더 파견업체의 후원을 받아 고용 허가서 및 보험증명서와 법적으로 유효한 오토바이 운전 면허증을 제공해야 하며, 지원시 만 18세가 넘어야 한다.

라이더 파견업체들은 최근 배달라이더 1회 배달당 받는 액수를 10.25 디람 (한화 3500)에서 8.75 디람 (한화 3000)으로 낮추려고 했지만, 배달라이더들의 집단 항의로 해당 계획을 전면 백지화시켰다.

이후, 배달라이더들은 라이더 파견업체들이 필수적인 근로 혜택을 제공하지 않는 데에 대해 불만을 제기해왔다.

두바이에서 2년째 배달라이더로 일하고 있는 익명의 근로자는 배달라이더 일을 하기 위해서는 취업 비자 취득을 위한 비용 외에도 여러 추가비용을 지불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비자를 위해 6,000 디람 (한화 207만원)을 지불했다"며 라이더 일을 하기 위한 추가 비용을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