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화 가입 사기로 주민들에게 거액의 전화 요금 청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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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6-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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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기꾼들이 분실 혹은 도난 당한 에미레이트 신분증으로 후불 전화번호를 개통해 피해자들이 수천 디람의 전화 요금 청구서를 받았다. 신분증을 잃어버린 피해자들은 자신의 명의로 된 여러 전화번호에서 거액의 전화 요금 고지서를 받았으며 전화 회사에서 납부를 독촉하는 전화도 받았다.
피해 고객들은 전화 회사와 당국에 민원을 제기하고 조치를 받기 위해 직장에서 휴가를 내야 했다고 말했다. 일부 사례에서는 한 건의 전화요금 사기 민원이 해결된 지 일주일만에 동일한 고객이 또다른 요금 사기를 당하기도 했다. 이런 고객들은 민원 절차를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만 했다.
새 전화번호를 개통할 때는 보통 고객 본인이 신청해야 하기 때문에 사기꾼이 어떻게 전화를 개통했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일부 경우에는 고객의 서명 일치 여부와 급여 명세서 등의 다른 증빙서류도 요구된다.
지난 달 초에 한 고객이 사기를 당해 자기 명의로 된 6개의 후불 전화번호에서 14,000디람이 넘는 전화 요금을 청구받은 사례가 있었다. 이 사례는 조사 후에 해결되었지만, 이후 다수의 다른 피해자들이 비슷한 민원을 제기하고 있다.

MK(가명)씨는 자신이 개통한 적이 없는 5개의 후불 전화와 5개의 휴대전화 번호에서 약 27,500디람의 요금을 청구받았으며 전화 회사에서 이에 관해 재조사 중이라고 말했다.
인도 출신의 MK씨(39)는 두바이 버스에서 작년 11월 지갑을 도난당한 적이 있다. 그는 즉시 경찰에 도난을 신고했고 신고 서류를 근거로 새로운 신분증을 발급받았다. 그러나 지난 12월 이후 그는 전화 회사에서 사기로 개통된 요금 청구서를 받았다.
"처음에 그들은 조사 결과 이 사건이 내 책임이라고 말했다. 어떻게 내 책임일 수 있는가? 나는 전화가 개통된 대리점에 방문한 적도 없고, 계약서에 서명한 적도 없으며, 개통에 사용된 신분증은 도난당한 신분증이었다.“고 그는 말했다.

신분 도용의 또 다른 피해자인 스리랑카 출신의 Umma Shiri Mahendran씨는 자신의 에미레이트 신분증 사본으로 전화가 개통되어 4,200디람의 청구서를 받았다고 말했다.
"전화 회사는 내 문제를 해결해 주는 대신 2,000디람을 지불하고 민원을 종결할 것을 제안했다. 그들은 이 번호에 관한 계약이 존재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고 말했지만, 나는 계약의 존재 여부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것이 아니다. 내 민원은 이 계약에 다른 사람이 서명한 것이지 내 서명이 아니며, 도난된 신분증 사본이 사용되었다는 것이다. 누군가가 나의 본인 여부와 신분증 원본을 확인하지 않고 전화를 개통해 주었다."고 Mahendran씨는 말했다.

한편, 인도인 Jasmin Sibi씨는 2014년 11월부터 자신이 개통한 적이 없는 전화 요금 독촉 전화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녀는 2014 년 4 월에 에미레이트 신분증과 지갑을 분실한 적이 있다.
"매달 서로 다른 사기 번호에 대한 요금 독촉 전화가 왔다. 그리고 그때마다 나는 전화 회사에 같은 이야기를 반복해야 했다. 전화 요금은 매번 3,500~4,000디람 정도였다. 정말 지긋지긋했다. 전화 회사가 내 사건을 해결해서 독촉 전화는 마침내 중지되었고 지금은 너무 행복하다. 하지만 범인들이 어떻게 내 명의로 그렇게 많은 전화를 개설할 수 있었는지는 수수께끼이다.“라고 Sibi씨는 말했다.

통신 회사의 답변

UAE 통신 회사 ETISALAT는 신규 고객 가입시 생체 지문 인식 등의 추가적 보안 조치를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ETISALAT는 “신규 가입자는 대리점에서 에미레이트 신분증이나 여권 등 유효한 신분증을 제시해야 한다. ETISALAT 대리점에서 신규 고객을 등록하기 위해 생체 지문 인식이 새로운 보안 조치로 도입되었다."고 밝혔다.
ETISALAT는 "고객의 에미레이트 신분증 또는 여권이 도난당했을 경우, 고객은 즉시 경찰에 신고하고 ETISALAT 고객 센터에 통지해야 한다. 이 조치는 고객의 신분증 악용과 사기 행위를 방지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또 다른 UAE의 통신 사업자인 Du는 고객들이 사기에 주의를 기울일 것을 항상 촉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책임감 있는 통신 사업자로서, 우리는 사기에 대해 고객을 교육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우리는 사기의 심각성을 되풀이해 강조하고, 고객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기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주의를 기울이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도록 교육하고 있다.“고 Du는 밝혔다.
"에미레이트 신분증을 잃어버린 경우, 알아차린 즉시 당국에 신고하고 du에 통지해서 신분증을 비활성화해야 한다. 고객이 사기 행위를 신고한 경우, 우리는 관련 당국에 문제를 통보하고 합동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사건이 사기로 확인되면, 사기와 관련된 전화 번호는 즉시 정지되며 고객은 요금을 낼 의무가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