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30개국 생활비 부담 1년전보다 9.5% 확대…물가상승률 웃돌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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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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닛케이, OECD 30개국 생활비 물가지수 자체 분석

4월 물가 7.6% 올랐는데…생활비는 9.5% 늘어

우크라戰 지속…식료품·에너지 가격 하락 기대 힘들어

中제로코로나·봉쇄조치 등 공급망 혼란 여전

"수출제한 확산시 인플레 압력 가중 '악순환' 우려"



전 세계적인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미국, 유럽 등 30개 국가에서 생활비 부담이 1년 전보다 10%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공급망 혼란이 지속되는 한 인플레이션이 완화하긴 힘들 것으로 관측됨에 따라 세계 각국 국민들의 생활비 부담 역시 확대 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4월 물가 7.6% 올랐는데…생활비는 9.5% 늘어


니혼게이자이(닛케이)신문은 15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자료를 토대로 미국, 유럽 등 30개국의 식료품(음료 포함·주류 제외), 전기세·집세·주거비 등 생활비 물가지수를 자체 계산한 결과, 4월 상승률이 전년 동기대비 9.5%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생활비를 포함한 전체 물가 상승률(7.6%)을 웃도는 수치로, 지난해 7월 2%를 넘어선 이후 빠른 속도로 두 자릿수에 근접하고 있다고 신문은 부연했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이전인 2019년까지의 5년 평균 상승률(1.3%)과 비교하면 7배에 달한다.


닛케이는 “그만큼 생활에 빠뜨릴 수 없는 물건이나 서비스 가격이 가파르게 올랐다는 의미”라며 “코로나19, 우크라이나 전쟁,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 등에 따른 원자재 가격 급등 및 공급망 악화가 부담을 키우고 있다”고 진단했다.


유럽의 생활비 상승률은 무려 12.4%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물가상승룰(7.4%)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러시아산 에너지 수입을 줄이면서 유럽 내 에너지 가격이 급등, 관련 지출이 크게 늘어난 영향이다.


미국은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지난달까지 3개월 연속 8%대를 기록하며 40여년 만에 최악의 인플레이션을 겪고 있다. 미국의 인플레이션은 경제활동 재개로 급증한 수요를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면서 발생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닛케이는 “올해 3월 미국의 자동차 총 주행거리가 코로나19 이전을 넘어섰는데, 이는 경제활동 재개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수요가 급속도로 회복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반면 공급은 중국의 봉쇄조치에 따른 물류대란 등으로 제한되고 있다. 기업들이 운송 등에 지출하는 비용이 늘어나고 부품 등을 조달하는 게 어려워지면서 이례적으로 제품 가격을 올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미국의 경우 구인난까지 겹치면서 물류대란을 심화시키고 있다. 미 트럭협회는 오는 2030년까지 운전자가 16만명 부족할 것으로 전망했다.


우크라戰·中제로코로나 지속…“인플레 완화 시간 걸릴것”


문제는 인플레이션 고공행진이 언제까지 이어질 것인지다. 일각에선 고점을 찍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지만, 진정되려면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여행 등 서비스 수요 역시 앞으로 높아질 것으로 관측되지만 공급 제약은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여서다.


우선 우크라이나 전쟁이 끝나기 전엔 식료품과 에너지 가격이 떨어지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현재까지 약 30개국이 식량 및 에너지 수출을 제한하고 있다. 또 유엔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5월 식량가격 지수는 157.4로 전년 동월대비 23% 상승했다.


아울러 중국발(發) 공급망 혼란 지속으로 단기간 내 인플레이션이 완화하긴 힘들 것이란 전망이다. 세계 최대 컨테이너항인 상하이항에선 봉쇄조치 이후 대기중인 선박이 한 때 120여척으로 늘어나기도 했다. 이는 통상의 약 2배 수준이다. 이달 봉쇄조치가 종료되더라도 제로 코로나 정책이 유지되는 한 리스크는 여전히 남아 있다.


닛케이는 “복합적인 위기 속에 생활비가 계속 오를 경우 사회적 불만이 커진다”며 정정 불안 가능성도 우려했다. 그러면서 “자국 우선주의에 따른 수출 제한과 같은 움직임이 확산하면 분열이 심화하고 인플레이션 압력도 커지는 악순환에 빠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