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두바이 살릭(Salik) IPO..지분 20% 매각 및 두바이 금융시장 상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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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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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바이 정부는 자본시장의 규모를 확대하기 위해 두바이 통행료 운영업체인 살릭(Salik)의 지분 20%를 공모를 통해 매각할 계획이다.

지난 5일 정부는 살릭(Salik) 주식 15억 주를 매각하고 공모 규모를 수정할 수 있는 권리를 보유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모가격은 청약 시작 전인 9 13일 시작해 9 20일 마감되는 1,3차 트란쉐 청약에 맞춰 공개된다. 2차 트란쉐는 9 21일에 마감된다.

정부는 해당 공모 이후 살릭의 지분 80%를 보유하게 되며 살릭은 9 29일 두바이 금융시장에 상장될 예정이다.

살릭(Salik)의 최고 경영자인 이브라힘 알 하다드는 "주식 보유 규모는 전략적 투자자를 유치하기에 적절한 금액이 될 것이며 우리의 요구 및 시장 피드백에 따라 가격을 책정할 수 있게끔 할 것"이라며, "시장 피드백은 매우 고무적이고, 긍정적이었다. 우리는 전 세계에서 온 투자자들을 만났다."고 말했다.

 

살릭은 매출을 늘리고 교통 혼잡을 줄일 수 있도록 톨게이트에 가변적 가격 책정 방식을 도입할 가능성을 포함하여 추가적인 미래 성장 계획의 개요를 설명했다.

제안서에 따르면, 도로교통국은 예를 들어 특정 차선이나 피크 시간대에 더 높은 통행료를 부과하는 방식으로 하루 시간대에 따라 통행료를 최적화함으로써 가변적 가격을 적용할 수 있다. 이는 달라스-포트워스 LBJ 익스프레스 시스템, 싱가포르의 전자 통행료 시스템, 스톡홀름의 가변적 혼잡 구역 및 교량 통행료 시스템처럼 전세계 다른 나라에서 사용되는 것과 유사한 시스템을 모델로 한다.

기타 수입원으로는 새로운 톨게이트, 톨게이트 및 인앱 광고의 추가, 톨게이트가 수집하는 교통 데이터의 수익화, 톨게이트를 도입하거나 기존 톨게이트를 개선하고자 하는 다른 주요 도시에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포함된다.

 

두바이는 지난 11월 금융시장 규모를 약 3조 디람(8 170억 달러)으로 늘리기 위해 국영 기업 10곳을 상장하고 에너지, 물류, 소매 부문 등 민간기업의 상장을 독려하기 위해 20억 디람 규모의 시장 메이커 펀드를 설립할 계획을 발표했다.

두바이 수도전력청은 기업공개(IPO) 공모금액으로 2241000만 디람을 조달해 2019년 사우디 아람코가 상장한 이래 중동 및 유럽에서 최대 규모이다.

두바이의 사업 지구 운영회사인 Tecom도 한 달 전 기업공개에서 17억 디람을 조달하여 7월 초 두바이 금융시장에 첫 선을 보였다.

두바이에서 교통 요금 시스템을 운영, 관리 및 개발할 수 있는 독점적인 권한을 가진 살릭(Salik)은 두바이에서 8개의 톨게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살릭(Salik)은 매 회계연도의 4월과 10월 두 차례씩 배당금을 지급하기 시작할 예정이다.

이 회사는 오는 2023 4월까지 2022년 하반기 1차 배당금을 지급할 예정이며 법에서 요구하는 법정적립금을 적립한 뒤 순수익의 100%를 배당금으로 지급할 계획이다. 2023년부터는 분배 가능한 순이익의 100%를 배당금으로 지급할 계획이다.

살릭은 2022년 상반기에 2021년 동기간의 7 9,290만 디람보다 더 증가한 9 4,490만 디람의 수익을 기록했다.

올해 상반기 수익은 전년 동기 63,440만 디람 대비 79,670만 디람으로 증가했다.

 

살릭은 두바이 통근자의 60% 이상이 자가용을 이용하는 두바이에서 '대단히 중요한 자산'이며, 2013년부터 2019년까지의 순 통행료 지불 차량은 연 평균 5.5%의 비율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2022 4 30일까지, 360만 대의 차량이 살릭에 등록했으며, 그중 180만 대가 두바이 차량이었다.

2021 12월 기준 350만 명의 영주권자와 450만 명의 주간 인구가 거주하고 있는 두바이는 2020년부터 2040년까지 인구가 7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2025년에는 2,500만 명의 방문객을 수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 6월 새 재정법으로 회사 정관에 따라 자동으로 갱신되는 99년 운영권와 더불어 살릭(Salik) 회사가 설립되었다.

두바이 도로교통국은 톨게이트의 운영 및 관리와 관련된 살릭의 전체 또는 일부 기능을 아웃소싱 할 권한이 있다.

두바이의 기존 톨게이트는 두바이 집행위원회 의장의 법령에 따라 철거되거나 바뀔 수 있다.

도로교통국이 "Salik과 연계하여 종합 교통조사"를 실시하면 의회의 승인을 받아 톨게이트를 추가 신설할 수도 있다.

 

IPO의 공동 책임자에는 에미리트 NBD 캐피털, EFG 에르메스와 HSBC가 포함돼 있다.

모엘리스앤컴퍼니는 독립 재무 고문으로 임명되었으며 에미리트 NBD 캐피털, 골드만삭스 및 메릴린치가 공동 글로벌 조정자이다.

씨티그룹 글로벌마켓, EFG 에르메스 UAE, HSBC은행 중동 등이 공동 도서출자이다.

Emirates NBD는 주요 수취 은행이며 기타 수취 은행으로는 Emirates Islamic Bank, First Abu Dhabi Bank, Abu Dhabi Islamic Bank, Mashreq Bank, Dubai Islamic Bank, Ajman Bank, Abu Dhabi Commercial Bank, Al Maryah Community Bank, the Commercial Bank of Dubai, Sharjah Islamic Bank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