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애국 소비' 열풍에…화웨이, 中 시장점유율 단숨에 2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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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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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프리미엄 스마트폰 '메이트 60 프로'를 출시한 화웨이가 단숨에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2위에 올랐다.20일 중국 경제 전문 매체 화얼제젠원에 따르면 9월 둘째 주(9월 4∼10일) 화웨이의 중국 스마트폰 판매시장 점유율은 17%로, 룽야오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당시 화웨이와 룽야오의 점유율 차이가 0.2% 포인트에 불과했고, 화웨이의 신제품에 쏠리는 관심과 인기를 고려하면 셋째 주(9월 11∼17일) 점유율은 화웨이가 룽야오를 추월해 1위에 올랐을 것이 유력하다고 화얼제젠원은 추정했다.


시장 정보업체 IDC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중국 휴대전화 시장 점유율은 오포(OPPO)가 1위였고, 화웨이는 비보(vivo), 룽야오, 애플에 이어 샤오미와 함께 5위에 머물렀다.


미국의 제재로 지난 3년 동안 5세대 이동통신(5G) 스마트폰을 출시하지 않았던 화웨이는 지난달 29일 7nm(나노미터·10억분의 1m) 공정 프로세서가 내장된 메이트 60 프로를 깜짝 출시했다.


화웨이는 지난 5일부터 '메이트 60 프로 플러스'와 '메이트 X5' 사전 주문을 받고 있으며, 오는 25일 신규 스마트폰을 출시하겠다고 발표했다.


매일경제신문 등 현지 매체는 화웨이 신형 스마트폰 출시 이후 주문이 급증해 곳곳에서 잇달아 품절되는 상황이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다.중국인들이 미국의 압박과 봉쇄에도 불구하고 화웨이가 '기술 자립'을 해냈다는 자부심을 느끼며 애국 소비에 적극 나서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출시 직후 사전주문을 시작할 때부터 메이트 시리즈를 구매하기 위한 중국 소비자들의 대기 행렬은 이어지고 있다.


화웨이 관계자는 "메이트 60 프로의 수요가 예상보다 많아 올해 하반기 출하량을 당초 계획보다 20% 늘린 600만 대로 상향했다"며 "올해 총 4천만대의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내년 출시량은 6천만대로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고 증권일보가 지난 13일 보도했다.


작년 화웨이의 휴대전화 출하량은 2천800만대였으며, 모두 4G 휴대폰이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화웨이가 메이트 60 시리즈에 탑재하는 반도체와 수율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을지에 의구심을 나타내고 있다.


메이트 60 프로에 화웨이의 반도체 설계 자회사 하이실리콘이 설계한 고성능 반도체 '기린 9000s'가 탑재된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미국은 화웨이에 내장된 7nm 프로세서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