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에티하드 항공의 투자 모델 변화 예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17-08-02

본문

에티하드 항공이 Alitalia사 전부 혹은 일부를 인수하는 것에 대한 관심을 표명한 가운데, 애널리스트들은 아부다비 기반 항공사인 에티하드 항공의 투자 모델이 현재의 형태로 계속 유지될 것 같지 않다고 분석했다. 그리고 이것은 지난 달 27일 에티하드가 2016년 순손실 18억 7000만 달러를 기록하고 2017년에도 역풍에 계속 직면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힌 이후로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소식이다. 에티하드는 2016년에 특정 자산 및 투자 파트너(주로 Alitalia와 Airberlin과 관련)에 대해 8억 800만 달러의 손실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속적인 위기로 인해 애널리스트들은 Etihad가 Alitalia 및 Airberlin에 계속 투자할 것인지 여부에 의문을 제기했으며 한 애널리스트는 Airberlin이 에티하드의 주요 손실처라고 설명했다. 에티하드는 5월 초에 법정 관리에 들어간 Alitalia 지분에 대한 구속력 없는 인수 제안을 지난 21일 제출한 10개 회사 중 하나였다.

이 사안과 관계된 한 소식통은 이 제안은 법적 구속력이 없다고 강조했는데, 이는 거래가 완료된 후 에티하드가 추가 지분을 취득하지 않을 수도 있음을 의미한다. "최근의 추세를 감안할 때, 에티하드는 최근 Alitalia 소유권 보유 과정에서 실망을 느끼고 있었으므로 에티하드가 Alitalia를 계속 구매하기를 원한다는 사실은 놀랍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그들은 Alitalia의 특정 부분의 가치를 깨닫고 있기 때문에 선택권을 열어 두는 것일 수도 있다. 이번 입찰은 구속력이 없는 입찰이다."라고 영국 기반 컨설팅 업체 Ascend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Peter Morris는 말했다. Alitalia는 5월 초에 법정 관리에 들어갔고, 지난주 기업들이 입찰 제안서를 제출한 후에 구매자를 찾지 못하면 파산 관재인은 이탈리아 항공사인 Alitalia의 청산을 진행해야 한다.

JLS 컨설팅의 항공 전문가이자 이사인 John Strickland는 "Alitalia의 미래가 무엇이든 오늘날의 형태로는 살아남지 못 할 것이다. 모든 입찰자는 이미 저가 경쟁을 겪고 있는 단거리 네트워크가 아닌 수익성있는 장거리 네트워크에 관심을 가질 가능성이 더 크다.“고 말했다. Alitalia에 대한 입찰은 Etihad가 다른 유럽 항공사 Darwin Airline의 소량 지분을 매각했다고 발표한 지 하루 만에 발표된 것이다. 이 입찰은 작년에 에티하드가 Alitalia 인수에 대한 전략적 검토를 시작한 이래 최초로 이루어졌다.

Air Berlin 지분
Etihad의 투자 여부가 불확실한 것은 Alitalia만이 아니다. Ascend의 Morris는 “에티하드는 확실히 주식 전략의 실패에 여전히 빠져 있다고 생각한다. Airberlin과 관련하여, 적절한 구매자와 가격을 발견할 수 있다면 에티하드는 지분을 매각하는 것에 만족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독일 항공사 Airberlin이 계속해서 손실을 기록하면서 에티하드가 보유한 Airberlin 지분 29%가 주목을 받고 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Airberlin은 약 6년 동안 약 27억 유로의 적자를 기록했으며 부채는 12억 유로를 기록했다. 항공 센터 (CAPA)의 수석 애널리스트 Will Horton은 Airberlin이 에티하드의 "중요한 재정적 유출"이라고 설명했다. "재무 손실을 상쇄할 만한 Airberlin의 전략적 가치는 찾기 어렵다. 에티하드는 과거에 에티하드와 Airberlin간에 환승하는 승객 수를 조사했었다. 이 파트너쉽에 에티하드의 투자가 필요한지, 또는 두 항공사가 다수의 다른 항공사들처럼 투자 없는 파트너십을 맺을 수 있는지의 여부는 확인이 필요하다. 독일 항공사 Airberlin는 1년을 제외하고는 흑자를 기록하지 못했지만, 이 흑자도 자체 사업 이윤이 아니라 상용 고객 프로그램을 에티하드에 판매함으로써 이익을 얻은 것이었다. 에티하드와 Airberlin간에 환승하거나 공동 네트워크에서 혜택을 받는 승객이 수익성이 있는지 혹은 없는지 여부도 확실치 않다. 확실한 것은 Airberlin 사업과 Airberlin-에티하드 간의 관계가 이전처럼 계속될 수 없다는 것이다."라고 Horton는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