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세계 도시들, '구글' 형식 건물을 추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17-10-04

본문

Dubai Design District

도시들은 이제 평범한 건물을 짓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Knight Frank의 'Global Cities'보고서에 따르면 도시들은 구글이 사무실과 단지 레이아웃에서 보여 준 "와우(wow)"효과를 시도하고 재창조해야 한다. 런던에 위치한 이 부동산 컨설팅 회사의 수석 경제학자 James Roberts는 "도시는 미래 발전을 위한 야심찬 단계로 나아가야 한다. 일부 사람들은 보헤미안들에게 도시의 멋진 지역에 대한 깊은 인상을 주는 것이 높은 사람들을 만족시키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진정으로 이를 성취하는 도시들은 최첨단 도시이며, 여기에 실패하는 도시들은 기업, 일자리, 투자 유치 기회를 잃게 된다. 브렉시트의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Snap Inc(Snapchat 소유 기업)가 유럽 연합(EU)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다른 도시들 대신 최초의 유럽 사무소를 런던에 설치한 사례를 보면 이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두바이의 대규모 건설사들도 비슷한 방안을 따르고 있다. Dubai Design District는 패션, 소매, 디자인 및 문화계가 입주하기를 원하는 장소로 자리잡고 있으며 지금까지 이곳에서 건설 및 인도된 사무실 건물은 이미 상당한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두바이 세계 무역 센터 지구의 일부인 One Central과, Abu Dhabi Global Market Square의 건물들은 새로운 상업 지구를 형성하는 것만이 아니라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두바이에서는 Jumeirah Lakes Towers 인근의 혼합 용도 개발 단지이며 십여 년에 걸쳐 건설될 Emirates Towers Business Park와 Uptown Dubai(구 Burj2020 지구)을 비롯한 야심찬 상업용 부동산 지구 확장이 계획되어 있다. Knight Frank의 보고서에 따르면 주거용 및 상업용 부동산 확장의 필요성은 충분하다. Knight Frank 주택 매매 담당 파트너 Maria Morris는 “지난 10년간 두바이의 인구는 130만 명에서 240만 명으로 134% 증가했다. 이는 근본적인 부동산 건설 투자의 필요성을 뒷받침한다. 이외에도 인프라 투자, 시장 투명성 개선, 고급 투자 자산 공급 증가에 대한 정부의 공약을 고려할 때 두바이는 세계 일류 도시들과 경쟁하기에 충분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