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UAE 최초의 고속도로는 이권 다툼으로 건설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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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6-0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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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UAE를 여행하는 것은 세계 최고 수준의 고속도로의 건설 덕분에 매우 쉬워졌지만, 1960년대에 두바이에서 Ras Al Khaimah까지 최초의 고속도로가 건설되는 과정은 순탄하지 않았다.

당시 UAE는 영국보호령연합(The Trucial States)으로 알려진 7개 토후국으로 구성되었으며, 영국이 이 지역의 안보 및 개발의 대부분을 책임지고 있었다. 따라서, 영국 세력권 외의 토후국에서 일어나는 모든 개발 계획은 정치적 위협으로 간주되었으며 이는 아랍 연맹이 두바이-Ras Al Khaimah 고속도로를 건설할 계획을 발표했을 때에도 마찬가지였다.

New York University Abu Dhabi에서 강의를 한 Al Qasimi재단 방문 교수 Matthew Maclean씨는 "이 고속도로 건설 이야기는 Faisal Bin Abdul Aziz Al Saud왕, 영국 수상 Harold Wilson, 이집트 대통령 Jamal Abdul Nasser이 얽힌 정치적 비화이며, 이들은 고속도로 건설에 나름의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Maclean씨는 역사적 기록 문서를 탐색하며 고속도로 건설 역사를 광범위하게 연구했으며, 이 문서 중 일부는 영국 정부에 의해 기밀 문서로 분류된 것도 있다. 그는 이 고속도로의 건설이 2차 대전 이후 중동의 변화 속에서 영국보호령연합 국가들이 경제적 번영과 발전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일어났다고 밝혔다.
"1964 년 말 이집트 대통령 Jamal Abdul Nasser는 아랍 연맹이 영국보호령연합에 원조를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하고, 이 지역의 요구 사항을 조사하기 위한 사절단을 보냈으며 그들은 Ras Al Khaimah에서 군중에게 환영받았다.“고 그는 말했다.
이 조사에서 수립된 주요 개발 프로젝트 중 하나는 두바이에서 Ras Al Khaimah까지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계획이었으며, 이를 위해 아랍 연맹은 두바이에 프로젝트 감독을 위한 사무소를 설치했다.
"영국은 아랍 사무소가 반 영국 운동의 중심이 될 것을 우려했으며 그래서 1965년 봄에 영국 외교관들의 주요 임무는 어떻게든 이를 막는 것이었다. 영국은 자체적인 사무소를 개설했으며 이 사무소는 이 지역의 모든 개발 프로젝트를 감독할 뿐만 아니라, 사무소 직원들이 정치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지를 감시했다. 영국은 이것이 국내의 지지를 얻고 영국의 통치를 강화하기 위한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했다.“고 Maclean씨는 설명했다.

Maclean씨에 따르면, 고속도로 건설을 통제하기 위해 영국은 아랍 연맹 관계자의 UAE입국을 거부하기까지 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아랍 연맹은 1965년 7월 9일 영국 사무소의 공식 보이콧 운동을 발표했다. 한편 보이콧을 지지했던 사우디아라비아의 Faisal 왕은 두바이-Ras Al Khaimah 고속도로를 건설할 계획을 발표했지만 그때까지 건설이 이뤄지지는 않았다.
"영국은 건설 자금이 영국 건설 사무소를 거친다는 조건으로 Faisal왕의 도로 건설 계획에 찬성했다. Faisal왕은 아랍 연맹의 보이콧을 존중할 것이며 독립적인 자금으로 도로를 건설할 것이라고 영국에 통보했다. 그리고 이번엔 영국과 Faisal 왕 사이의 보이지 않는 투쟁이 시작되었다.“
"영국은 즉각 눈에 보이는 영향력을 필요로 했기 때문에 건설을 즉시 시작하기를 원했다. 1965년 가을이 지났지만 아무 진전이 없자 영국은 두바이-샤르자 구간을 직접 건설하기로 했고 그들은 1966년에 공사를 완료했다. 이는 사우디의 행동에 박차를 가했다. 그래서 1966년 5월에 Faisal왕은 Bin Laden Company와 샤르자-Ras Al Khaimah 구간의 고속도로 건설 계약을 체결했으며 이 구간은 1967년과 1969년 사이에 완공되었다.“고 Maclean 씨는 강연에서 말했다.